기존의 택사노미를 이용하여 부가적인 정보를 추가한
택사노미를 만든다고 가정하여 보자.

가정 I

1. 개별 재무제표에 대한 KGAAP 택사노미가 생성되어 있다.
2. KGAAP 택사노미의 개별 재무제표에 몇가지 항목을 추가하고 싶다.
3. 기업에 대한 재무비율 정보를 추가하고 싶다.
4. 기업에 대한 개요,경영진 정보를 추가하고 싶다.

가정 II
1. 연결 재무제표를 가지고 가정 I의 작업을 하고 싶다.

가정 I 의 경우 우선 해야하는 것은 택사노미 구조,즉 DTS를 고려하는 것인데,
일감은
1 ~ 4번 택사노미를 import하는 컨테이너 택사노미를 생성하는 것이다.

컨테이너 택사노미를 나는 개인적으로 애플리케이션 택사노미로 부르는데,
XBRL 인스턴스를 해석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맨 처음 다운로드하는 택사노미이기 때문이다.

컨테이너 택사노미 작성하기

택사노미를 작성할 때 맨먼저 고려해야할 가장 기본사항은
택사노미 스키마의 Target Namespace를 작성하는 것과 이 Target Namespace에 대한 prefix를 정하는 일, 그리고 마지막으로 URL을 정하는 일이다.

 

나는 target namespace를 정할때 domain 에다 major 구분, minor 구분, 날짜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애플리케이션 택사노미(컨테이너 택사노미)의 target namespace는

http://www.xbrlkorea.com/application/std-ci/2007-10-15

여기서 application은 major 구분, std-ci는 minor 구분이다. minor 구분은 몇개 서브 디렉토리로 나눠도 무방할 것 같다.

이게 제조업권 택사노미이므로 application/std-ci 로 해도 괜찮을 듯 하다. (commercial & industry)

2007-10-15는 날짜인데 택사노미는 시간이 지나면 변동하기 때문에 특정한 기준일을 정하는 것이 좋다.

prefix의 경우는 애플리케이션 택사노미의 성격에 어울리는 로컬 이름을 짓는데 여기서는 std-ci 할 수 있다.   std-ci의 의미는 컨테이너 택사노미가 표준적인 몇개 택사노미를 import 했다는 뜻인데, 나중에 사업기회가 다양해지고 더 많은 정보를 포함시키고자 할 때 extended 의 의미를 가진 컨테이너 택사노미를 만들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URL은 택사노미가 인터넷에서 어떤 주소로 접근가능한 것인가를 나타내므로 target namespace와는

논리적으로 연관관계는 없지만 이름 짓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므로 일반적으로 유사하게 짓는 것이 좋겠다.

나의 경우는

http://www.xbrlkorea.com 웹서버에 taxonomies 라는 디렉토리를 생성한 다음
target namespace와 유사하게 짓는다.

taxonomies 디렉토리 아래에 application/std-ci/2007-10-15 디렉토리를 생성하고 마지막에 택사노미 스키마 파일을 둔다.

이때 스키마 파일의 이름도 나름대로 규칙을 갖는게 좋은데

나는 prefix + yyyy-mm-dd + .xsd 라고 한다. 위의 경우는 std-ci-2007-10-15.xsd 가 되겠다.

그러니까 인터넷 상에 저장되는 택사노미 스키마 파일의 위치는

http://www.xbrlkorea.com/taxonomies/application/std-ci/2007-10-15/std-ci-2007-10-15.xsd 이다.

택사노미 링크베이스의 이름 짓는 규칙은 후지츠 Xwand XBRL 에디팅 툴에서와 같이

std-ci-2007-10-15-presentation.xml , std-ci-2007-10-15-calculation.xml 등으로 하면 되겠다.


Posted by
,